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인스턴스는 해당 클래스의 구조로 컴퓨터 저장공간에서 할당된 실체를 의미한다. 여기서 클래스는 속성과 행위로 구성된 일종의 설계도이다. OOP에서 객체는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포함한 개념이다.
MMORPG게임 WOW에서 던젼은 인스턴스 던젼이라고 불린다. 이 인스턴스 던젼은 게임 사용자에게는 퀘스트의 해결 공간 또는 아이템의 파밍공간이 된다. 이 공간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생성되며 내부에 배치되는 지형, 몹, 보스 등등에 대한 내용은 미리 설계된 설계도에 의해서 조금씩 변형된 채로 만들어진다.
AWS에서 인스턴스는 나에게 할당된 컴퓨터이다. 이 인스턴스는 사용자에게 가상컴퓨팅환경을 제공해준다. 이 공간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어서 사용자는 이 카테고리에서 하나의 인스턴스를 선택해서 생성할 수 있다. 물론 이 인스턴스의 내용을 조정할 수 있다. 이러한 인스턴스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, 생성, 운전, 정지, 그리고 삭제될 수 있다.
생성: 나에게 할당된 컴퓨터 생성. (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설정값의 저장)
운전: 컴퓨터의 전원을 켬. (일반적으로 과금이 진행되는 시점이며, 인스턴스의 생성 시점이다.)
정지: 컴퓨터의 전원을 끔. (일반적으로 과금이 멈추는 시점이며, 인스턴스의 종료 시점이다.)
삭제: 나에게 할당된 컴퓨터를 반납. (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설정값을 기록한 설정파일을 삭제한다.)
'헝클어진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RC(Cyclic Redundancy Check) 알고리즘 (0) | 2024.06.14 |
---|---|
C 포인터 (2) | 2023.02.02 |
빅오 표기법(Big-O notation) (0) | 2023.01.31 |
UML(Unified Modelling Language) (0) | 2021.11.20 |
함수의 파라미터와 아규먼트의 차이 (0) | 2021.09.24 |